엄마 밥상

메밀 비빔국수 만드는 법과 메밀의 효능 알아보기

설탕별 2022. 6. 30. 19:54
728x90
반응형

나이가 60 중반을 넘고 보니 건강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됩니다. 어느 유명 의대 가정의학과 교수님이 부인과 시장을 보는 장면이 건강 방송에서 방영되었는데 '메밀이 들어간 식재료는 무조건 장바구니에 넣어야 된다.'라고 하시면서 메밀에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루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심근경색, 고혈압 그리고 동맥경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 방송을 본 적이 있습니다.
중국의 의서인 '본초'에도 메밀이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기력을 북돋아 준다고 적혀 있습니다.
메밀국수는 여름철 무더위에 지친 우리들의 원기회복을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또 메밀은 찬 성질이 있어 체내의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 앉힌다고 합니다.
이렇게 몸에도 좋고 여름철 별미 음식 , 메밀 비빔국수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 메밀 비빔국수 만드는 법
* 재료 ~ 메밀국수 2인분, 얼린 열무김치 국물 4숟가락
* 고명 재료 ~ 무 1/4개, 오이 1개, 양배추 약간, 달걀 1개, 쇠고기 볶은 것 2숟가락
* 비빔장 양념재료(4인분) ~ 고춧가루 3숟가락, 고추장 1숟가락, 맛간장(진간장) 2숟가락, 매실청 4숟가락, 배 엿(조청(쌀엿)) 5숟가락, 배즙 1/2컵, 다진 사과 1/2, 식초 4숟가락, 다진 마늘 2숟가락, 참기름 2숟가락, 참깨 2숟가락
* 만드는 순서
♥ 비빔장 만들기(4인분)
* 비빔장은 적어도 하루 이상 냉장고에서 숙성시킨 후 드시면 훨씬 맛있답니다. 그래서 미리 조금 많이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고 싶을 때 국수만 삶아 드시면 간편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1. 큰 그릇에 고춧가루 3숟가락을 넣고 고추장 1숟가락, 진간장 2숟가락을 넣고 잘 저어줍니다.

2.1에 매실청 4숟가락, 배 엿 5숟가락, 배즙 1/2컵을 넣고 잘 저어 줍니다.

3. 2에 다진 마늘 2숟가락, 식초 4숟가락, 참기름 2숟가락, 참깨 2숟가락을 넣어서 잘 저어 줍니다.

4. 뚜껑을 덮고 냉장고에 넣어 하루 이상 숙성시켰다가 메밀국수에 부어 비벼 먹으면 훨씬 맛있답니다.

♥ 고명 재료 만들기(4인분)
1. 무 1/4개를 편 썰어 소금 1숟가락, 설탕 1숟가락, 식초 2숟가락을 넣어 주물러 둡니다.( 20분 정도)


2. 오이 1개는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씻어 준 후 반으로 갈라 숟가락으로 씨를 제거한 후 얇게 어슷썰기 하여 소금 1/2숟가락을 넣고 절여줍니다.(20분 정도)


3. 20분 후 절인 무와 오이를 짜서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4. 양배추는 채 썰어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5. 달걀 1개는 삶아서 물에 식혀 둡니다.

♥ 메밀국수 삶기(2인분)


1. 냄비에 물 3컵(600ml)을 넣고 물을 팔팔 끓어 줍니다.
2. 물이 팔팔 끓으면 메밀면 2인분을 넣고 나무젓가락으로 휘휘 저어 줍니다.


3. 메밀면을 넣은 물이 끓어오르면 컵에 찬물을 준비해 두고 끼얹어 주는데 3번 정도 끼얹어 주고 4번째 끓어오르면 체에 건집니다.( 대략 3분 정도 경과 후에 건지면 됩니다.)


4. 건진 메밀면은 찬물에 헹구어 빡빡 씻어 준 후 얼음물에 퐁당 담갔다가 체에 밭쳐서 물기를 빼 줍니다.


5. 면기에 물기를 뺀 메밀 면을 넣고 냉장고에 준비해 둔 양념장을 넣어준 후 고명으로 상큼한 오이와 절인 무, 채 썬 양배추, 삶은 달걀을 잘라 얹어줍니다.
쇠고기 볶은 것도 1숟가락 넣어 주고, 얼린 열무 국물 2숟가락을 넣어 잘 비벼서 맛있게 먹습니다.

메밀을 좋아하는 설탕별은 메밀국수가 참 맛있습니다. 국수는 별로 안 좋아하지만 메밀국수는 참 좋아합니다. 그런데 몸에도 좋다니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메밀의 성분 중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루틴은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과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혈관 속에 떠돌고 있는 노폐물과 혈액 속에 있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압을 안정시켜 줍니다.
메밀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간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해독 기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간의 기능을 개선시켜 줍니다.
또 메밀에는 피부에 도움을 주는 시스틴과 라이신, 비타민 B2, 필수 아미노산까지 풍부하여 피부 생성을 활성화시켜 노화 예방과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해 준답니다.
메밀은 찬 음식이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하고 찬 음식을 먹으면 배탈이 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리가 메밀국수를 먹을 때 쇠고기와 무를 얹어 먹는 것은 단백질 보충도 있지만 찬기운을 줄여 음식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있답니다.
그러므로 찬 성질인 돼지고기는 메밀과 궁합이 맞지 않답니다.
그리고 메밀껍질에는 살리아민과 벤질아민이라는 약한 독성이 있답니다. 너무 과하게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메밀 적당히 드시고 혈관 미인, 피부미인 되어 즐겁게 건강하게 생활합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