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밥상

맛있고 연한 깻잎찜으로 알레르기에서 해방됩시다.

설탕별 2022. 8. 10. 19:13
728x90
반응형

사람들은 덥다고 야단치는 이 여름날, 텃밭의 식물들은 이 더위에도 무럭무럭 잘도 커줍니다.
내 키만큼 자란 들깨가 옆에만 가도 진한 향과 고소함을 풍겨 기분 좋게 하네요. 깻잎의 향은 허브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여름 햇살로 진한 엽록소가 가장 풍부한 이 시기의 깻잎에 들기름을 듬뿍 넣고 찌면 향도 더 좋아지고 훨씬 부드럽고 영양소도 많아집니다.
깻잎찜을 만들어 먹고, 깻잎과 들기름의 시너지 효과로 항염 작용을 극대화시켜 알레르기 비염과 아토피 피부염에서 해방되기를 바랍니다.

♥ 깻잎찜 만드는 법
☞ 재료 ~ 깻잎 50장, 양파 중간 크기 1개, 멸치(소멸) 10g, 대파, 홍고추, 풋고추, 당근 1/4개, 마늘 3톨
☞ 양념재료 ~ 고춧가루 1숟가락, 진간장 1숟가락, 국간장 1숟가락, 들기름 3숟가락, 물엿 1숟가락, 매실청 1숟가락, 다진 쪽파 2숟가락, 통깨 1숟가락, 멸치액젓 1 찻숟가락, 다시마 우린 물 1/2컵
♥ 만드는 순서
1. 깻잎 50장은 약 10분 동안 물에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준다.

2. 중간 크기의 양파 1개는 채 썰어 준다.

3. 마늘 3톨도 채 썰어 주고 당근과 홍고추, 청고추도 채 썰어 준다.

4. 볼에 고춧가루 1숟가락, 들기름 3숟가락, 진간장 1숟가락을 넣어준다.

5. 4에 국간장 1숟가락과 매실액 1숟가락, 물엿 1숟가락을 넣고 잘 저어 준다.

6. 5에 채 썰어 둔 마늘, 당근, 홍고추, 청고추를 넣고 잘 버무려 준다.

7.6에 멸치액젓 1 찻숟가락과 다시마 우린 물 1/2컵을 넣고 버무려 준다.

다시마 우린 물

8. 넓적한 냄비에 잘 씻어 둔 1의 깻잎을 2~3장씩 돌려 가며 깔고 깻잎 위에 2의 채 썰어 둔 양파, 대파와 멸치를 올려주고 양념장도 끼얹어 준다.


9. 깻잎이 끝날 때까지 반복해준다. 3~4번 반복하면 된다. 마지막에는 남아있는 모든 양념을 부어준다.
10. 뚜껑을 닫고 중 약불에서 끊이다가 자글자글 끓으면 약불로 불을 줄여 2분 정도 더 쪄 주다가 불을 끈다. 불을 끄고 난 뒤 뚜껑을 열지 말고 10분 정도 뜸을 들인다. 뜸을 들이면 더 부드러운 깻잎찜을 먹을 수 있답니다.

깻잎찜이 익어가면 집안 전체에 고소한 향이 진동을 합니다.
10분 정도 뜸을 들인 깻잎찜

※ 들기름의 발연점이 낮아 걱정이 되신다면 식용유와 섞어서 하시면 됩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보면 깻잎 100 장 정도는 태울 염려가 있고요. 깻잎 50장으로 조리하였을 때 태울 염려도 없고 가장 맛있는 깻잎찜이 되었습니다.
완성된 깻잎찜은 훨씬 부드럽고 입안에 깻잎 향이 가득합니다. 향도 좋고 식감도 좋아 매일 먹기에 안성맞춤입니다. 거기에 영양소까지 옹골찬 깻잎찜입니다.

들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암을 예방합니다.
깻잎을 들기름으로 조리하면 깻잎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이 좋아진답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항노화 성분이자 항암성분입니다.
또 들기름은 알레르기를 억제합니다.
들기름은 알 파아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각양각색 종의 알레르기 반응에 모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깻잎에 있는 풍부한 엽록소는 영양소라고는 할 수 없지만 상처를 치료하고 세포를 부활시키며 알레르기를 없애주고, 혈액을 맑게 합니다.
들기름에도 항염증에 효과적인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미용과 항염에 효과적이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피부 트러블을 개선합니다.
항염작용을 통해 알레르기 비염과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가 좋습니다.
깻잎을 들기름으로 조리하여 깻잎찜으로 먹으면 많은 양을 매일 먹을 수 있고 깻잎과 들기름에 들어 있는 영양소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여름날 깻잎찜 많이 해 드시고 올 가을부터는 알레르기는 없는 행복한 날들이 되기를 빕니다.









728x90
반응형